마우스패드 세척 방법과 수명을 연장하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직접 사용하는 마우스패드 세척방법과 관리 노하우를 알려드리고 쉽고 빠르게 마우스패드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오래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마우스패드 수명 및 교체주기는 얼마나 될까요?
마우스패드의 수명과 교체주기는 사용하는 사람의 습관과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우스패드의 교체주기는 1년 이상 입니다. 사용 빈도와 관리 여부에 따라 더 짧아질 수도 있고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가 일정하게 움직이지 않거나 표면에 이물질이나 습기로 뻑뻑해지면 마우스패드의 수명이 다되어 교체해야합니다.
직업적으로 많은 빈도를 사용하는 프로게이머의 경우 보통 1달 주기로 게이밍마우스패드를 교체합니다. 민감하거나 연습량이 많은 선수들은 2주마다 교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게이머나 사무용도로 사용한다면 3개월에서 2년까지 교체주기가 다양합니다. PC방 같은 영업환경에서는 6개월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어요.
마우스패드 세척 방법 3단계
마우스패드가 뻑뻑해지거나 이전에 쓰던 마우스 감도보다 느려질 때 마다 새로운 마우스 패드를 구매하는 것이 사실 가장 좋지만 현실적으로 게이밍마우스패드의 경우 3~5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세척을 해서 조금 더 오래쓰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수명이 다한 마우스패드는 버리고 새 것으로 구매해야겠지만 아직 쓸만하다고 생각된다면 마우스패드를 세척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따라해보세요.
1. 마우스패드 오염 제거하기
먼지나 티끌 등의 오염물을 씻어 준다고 생각하고 화장실에서 샤워기로 마우스패드를 씻어주세요. 손으로 몇 번 쓸어넘기면 까끌까끌한 느낌 없이 세척할 준비가 됩니다.
이제 클랜징폼으로 거품을 내서 마우스패드를 문질러주세요. 이 때 손으로 시계방향, 반시계방향 돌려가며 보이지 않는 부분의 유분까지 제거할 수 있게 꼼꼼히 문질러주세요.
2. 마우스패드 행굼 및 린스
마우스패드를 물로 씻어주세요. 물로 충분히 행구지 않으면 비눗물이 남아있기 때문에 꼼꼼히 씻어주세요. 손으로 몇 번 문지르면 비누거품이 다시 나기도하니까 확인하면서 비눗물이 나지 않을 때까지 씻어주세요.
이제 기본적인 세척은 끝났고 더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코팅처리를 위해 린스를 살짝 뿌려서 다시 문질러주세요.
마찬가지로 마우스패드를 물로 꼼꼼히 씻고 건조를 준비해주세요.
3. 마우스패드 건조
마우스패드에 물기를 잘 제거해주시고 그래도 물기가 많다면 수건으로 눌러 물을 흡수시켜주세요.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건조한 곳에서 자연건조 시켜주세요.
선풍기가 있다면 선풍기를 이용하면 더 빨리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마르기 위해서 1~2일 정도 건조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출근 전날에 세척해서 건조하거나 예비 마우스패드가 있다면 세척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우스패드 세척의 장단점 및 개인적인 느낌
마우스패드를 한 달에 한 번 정도 세척하면 뽀송뽀송하고 청결한 패드로 작업이나 게임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잘 세척해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면 수명이 닳아서 버려야 한다는 것은 잊지 않으셔야 해요.
간혹 세탁기와 건조기에 돌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무래도 우리가 알 수 없는 미세한 조직들이 손상될 것 같아 손빨래를 추천드립니다.
마우스패드는 게임을 할 때 마우스만큼 중요한 장비입니다. 그래서 습도관리도 중요하고 교체할 수 없다면 세척해서 잘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매일 책상위에 놓여있기 때문에 먼지와 이물질에 노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위생상으로도 세척을 추천드리며 물세척이 어렵다면 물티슈를 이용해서라도 한 번씩 닦아주는 것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