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 줄높이 조절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가정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드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갓인어스 TCE VVS 모델의 줄높이를 낮추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통기타 줄높이 낮추기전에 알아둬야할 용어
너트
사진에 표시된 기타넥의 시작 부분을 ‘너트‘라고 합니다.
너트를 빼서 갈아내어 높이를 낮추어 줄높이를 낮추는 방법도 있는데 전문가들도 잘 하지않는 작업이라고 하니 우리가 손 대지 않습니다.
새들
아래 표시된 부분이 새들입니다. 기타줄이 걸려있는 부분이라 가장 높은 부분입니다. 새들은 평평하지 않고 약간 곡선형이라서 새들을 사포로 갈때 일률적으로 갈아야해서 어렵습니다.
나는 전문가도아니고 표시해서 갈아낸다고해도 일률적으로 갈 자신이 없어 검색을 통해 높이가 낮은 새들을 구매했습니다.
1. 트러스로드를 이용해 넥 휨 해결하기
먼저 트러스로드를 이용해 휘어있는 넥을 펴주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트러스로드는 함부로 건드리면 기타가 망가지거나 트러스로드를 돌리다가 부러지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숙련자에게 추천드립니다.
웬만해서는 트러스로드를 돌릴 정도로 기타의 넥이 휘어있다면 기타샵에 가서 세팅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관련 영상 두 개를 첨부해 드릴테니 만약 시도한다면 꼭 여러번 보고 숙지하신 후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넥이 릴리프 상태여서 약간의 릴리프 정도는 정상이라고하여 살짝 조정하여 펴줬습니다.
2. 새들 높이 낮추기
보통 줄높이가 많이 높은 분들은 트러스로드를 조정해도 약간의 줄높이가 낮아지지만 여전히 높을 것입니다.
통기타 줄높이 기준을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12프렛 6번줄 기준으로 2.0 ~ 2.5mm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너무 낮게 쓰면 운지는 편하지만 버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6번줄과 1번줄은 0.5mm 정도 차이가 난다고하니 6번줄 높이 – 0.5mm 하시면 될 것 같네요.
저는 12프렛 6번줄이 3mm, 1번줄이 2.5mm로 약간 높은 편이었습니다.
새들 높이를 낮춰서 12프렛 기준 6번줄이 2.5mm, 1번줄이 2.0mm로 낮췄습니다.
제가 한 작업은 1. 트러스로드 조정으로 넥 조정, 2. 새들 교체 입니다.
현재 제가 사용중인 기타는 크래프터사의 갓인어스 TCE VVS 모델입니다. 갓인어스 TCE 모델은 OM바디(오케스트라 바디)로 손이 작은 남성이나 여성에게 사랑받는 모델입니다. 또 VVS 모델이라 상판은 솔리드 시트카 스프루스, 후판은 레이어드 로즈우드를 사용한 모델입니다.
쉽게정리하면 TCE = OM바디 / VVS = 상판 제조 방식이 다른 빈티지 사운드(목재를 저온으로 장시간 구워 수분을 날려 가볍고 좋은 배음을 가지며 빈티지한 사운드를 내줍니다)
갓인어스 중에서 빈티지한 사운드를 내주는 OM 바디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기타줄을 제거하면 새들은 쉽게 빠집니다.
기존 새들은 크래프터 PPS 새들 71mm 인데 높이가 11mm 였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같은 제품 10mm 제품을 판매해서 교체해주었습니다.
크래프터 기타를 사용하신다면 해당 제품 구매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구매 링크는 아래 첨부해둘게요.
1-1 새들 제거하기
새들을 교체하면서 기타줄 교체도 같이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겸사겸사 기타에 묻은 먼지나 이물질도 닦아주세요!
저는 엘릭서 줄로 이틀전에 교체해서 기타줄을 넉넉하게 풀고 1번 프랫을 카포로 고정시킨 뒤 브릿지핀 리무버를 이용하여 바디쪽 기타줄을 잠시 빼두고 작업했습니다.
오랜만에 기타줄이 없는 무방비(?) 상태이므로 더러운 부분을 청소하고 깔끔하게 닦아주었습니다. 던롭사의 프랫보드 오일을 이용해서 닦아주었구요. 사용법은 물파스 형태라서 프랫보드에 발라주고 극세사천으로 깨끗하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오일을 발라준 프랫보드인데요 기름을 먹어서 엄청 고급져보이네요!
1번 프랫은 청소전, 2번 프랫은 깨끗히 닦고 오일을 바른 상태입니다. 눈에 띄게 색감 차이도 나죠?
하는김에 바디도 한 번 닦아주겠습니다. 물티슈로 끈적한 부분이나 더러운 부분을 한 번 닦아주시고 클리너를 이용해 극세사천으로 닦아주세요. 뻣뻣하던 바디가 미끌거리며 촉감이 좋아졌네요!
이것도 던롭사의 폴리시 & 클리너 제품인데 딱히 이유는 없고 세트로 같이 샀습니다.
극세사천은 밝은 노란색은 바디, 회색은 프랫 닦는 용도로 구분해서 사용중인데 하나로 다 닦진 않으시죠?
사용한 제품 링크는 아래 남겨두겠습니다.
새로 주문한 새들을 준비해주세요.
앞에 있는게 새로 구매한 새들, 뒤쪽에 더 높은게 기타살 때 달려있던 기존 새들입니다.
새들을 바꿔 끼워주시고 기타줄을 다시 끼워주세요. 기타줄을 충분히 안정화시키면서 튜닝해주시고 튜닝이 안정적으로 되셨으면 다시 줄높이를 확인하면 끝입니다.
이제 새들 교체전과 교체후의 줄높이를 비교해볼까요?
6번줄의 12프렛 높이입니다. 3mm에서 2.5mm로 줄높이가 낮아졌습니다.
1번줄 12프렛의 줄높이는 0.5mm 낮은 2mm 정도면 적당하겠죠?
2.5mm에서 2mm보다 살짝 낮게 세팅되었습니다.
기타를 연주해보니 버징도 안생기도 운지도 훨씬 편해져서 굉장히 만족스럽네요^^
줄높이 재는 도구는 네이버나 쿠팡에서도 판매하고있어 급하시면 구매하시면 될 것 같구요. 저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했는데 7일 배송 보장 제품을 3천원정도에 구매했는데 4일만에 온 것 같습니다.

저는 일렉기타도 연주하는데 일렉기타도 넥이 살짝 휘어있고 줄높이가 높아서 날잡고 기타줄도 교체하고 세팅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통기타 줄높이 낮추는 방법 어렵지 않죠? 즐거운 연주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