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사용중이시거나 새로운 아이폰을 구매했는데 아무 설정도 없이 카메라를 사용중이신가요?
가끔 지인들이 왜 똑같은 기종의 아이폰인데 제 폰이 화질이 더 좋게 나오냐고 묻는 경우가 있었는데 확인해보면 설정이 아무것도 되어있지 않더라구요.
아이폰 카메라 화질 설정법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폰 카메라 화질 설정 변경하기
아이폰 모델에 따라 세부적인 설정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iPhone 12 mini 와 iPhone 15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카메라에 대한 다른 설정 방법은 iPhone 카메라 사용 설명서를 참고해주세요.
아이폰 메인 카메라 화질 높이기
iPhone 15 모델은 메인 카메라 해상도를 24MP로 변경 가능합니다. 12MP, 24MP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설정 > 카메라 > 포맷 > 사진모드로 이동하고 24MP을 선택해주세요. 화질을 낮추고 싶다면 12MP을 선택하면 되겠죠? 하지만 굳이..?
아이폰 16 모델부터는 48MP 선택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이는데 최고 화질로 촬영을 위해 해당 아이폰에서 가장 높은 숫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이폰 15는 48MP 촬영이 가능합니다. 설정 > 카메라 > 포맷으로 이동하고 해상도 제어기를 켜주세요.
- 야간모드 및 플래시 사용한 사진은 12MP, Live Photo는 12MP 또는 24MP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앱에서 우측 상단 HEIF 최대를 활성화하시면 이제 메인카메라로 48MP 촬영이 가능합니다.
핵심은 화질을 가장 높은 숫자의 MP로 설정하시면됩니다. 가장 높은 픽셀값으로 설정해야 애플이 광고하는 최고의 카메라 화질을 누릴 수 있어요.
동영상 화질 설정하기
아이폰 15 기준으로 동영상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정 > 카메라로 이동해주세요.
- 비디오 녹화
- 슬로 모션 녹화
- 시네마틱 녹화
비디오 녹화는 720p(HD화질), 1080p(FHD화질), 4K화질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장 높은 4K 화질을 선택해주시고 프레임을 선택해주셔야되는데 24fps는 영화 촬영시 많이 사용되고 30fps는 일반적인 촬영, 60fps는 촬영 후 슬로모션을 걸때 사용하는데 일반적인 용도의 촬영이나 브이로그 용도라면 30fps면 충분합니다.
프레임레이트와 화질에 대해서
설명을 붙이자면 fps는 프레임레이트를 의미하는데 30fps는 1초에 30장의 사진을 보여주는 것이고 24fps는 1초에 24장의 사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프리미어 프로나 다빈치 리졸브 혹은 파이널컷 등의 편집 시퀀스를 사용해보셨다면 23.975fps ,29,97fps, 59.94fps 등으로 표기될 때도 있지만 크게 24fps, 30fps, 60fps, 120fps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24fps는 브이로그 같은 일상 영상보다는 감성적인 표현이 필요한 영화나 시네마틱 영상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30fps는 기본적인 방송, 리뷰, 브이로그 등 촬영을 할 때 표준값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60fps, 120fps는 보다 빠른 프레임레이트로 1초에 더 많은 장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실적인 표현이나 30fps 기준으로 영상을 만들 때 슬로우모션을 걸기 위해 일부러 촬영하기도 합니다.
1초에 30장 짜리 영상을 만드는데 60장이 있으면 2배 더 느리게 만들 수 있겠죠?
간략하게 화질에 대해 설명드리면 4K는 Full HD기준으로 픽셀수가 4배입니다.
4K 촬영을 해도 보통 FHD로 유튜브를 올리거나 시청하실 텐데 그래도 4K로 촬영할 경우 크롭해서 사용해도 깨지지않고 파일에 더 많은 정보가 있어 보정시에도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해변가를 4K로 촬영했고 나는 FHD 기준으로 편집한다면 해변가에 있는 파라솔만 확대한다고 할 때 FHD 기준 4배까지 확대해도 화질 저하가 크게 없기 때문에 화각이나 영상 퀄리티 측면에서도 높은 화질로 촬영하는게 유리합니다.
4K 3840×2160
Full HD 1920×1080
- 일상 촬영용 추천설정 4K 30fps
아이폰 카메라 추가설정
추가로 설정하면 좋은 것을 알려드릴게요.
- 안정화 향상(손떨림 안정화 기능입니다)
- HDR 비디오(10비트 고명암 대비 비디오 촬영가능)
추가로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시 격자, 수준기를 켜주시면 도움이됩니다.
나머지는 취향에 따라 설정해주시면 되며 카메라 포맷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설정 > 카메라 > 포맷으로 이동해주세요. 고효율성을 추천드립니다. 고효율성을 선택 시 HEIC 파일이라 공유가 어렵지만 같은 화질에서 절반의 용량으로 매우 효율적인 포맷입니다.
가끔 유튜브 영상이나 커뮤니티에서 고효율성으로 설정하면 공유하기가 어렵고 이런말들을 하는데 전부 옛날 정보입니다.
고효율성은 높은 호환성으로 설정했을 때 대비 화질은 비슷한데 용량은 거의 2배 가까이 줄어듭니다.
같은 화질에 절반의 용량인데 이걸 안쓰면 손해겠죠? 맥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한다면 호환에 문제가 없고 파이널컷에도 바로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를 써도 변환하는게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용량이 부족해서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호환의 경우에도 아래의 HEIC 변환을 통해 쉽게 변환이 가능하며 친구들과 공유할 때는 카톡에서 원본보내기를 하면 자동변환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다 전문적이고 시네마틱한 영상을 찍고싶다면
렌즈교환식 카메라, 미러리스나 DSLR을 이용해 촬영하면 보다 전문적이고 시네마틱한 수동촬영이 가능하지만 우리는 스마트폰, 그것도 아이폰으로 최대한의 영상품질을 느끼고 싶은거잖아요?
그렇다면 서드파티앱을 이용해 수동설정하는 방법도 있고 요즘 핫한 Blackmagic camera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블랙매직사에서 만든 것이라 무료임에도 퀄리티가 어마무시합니다.
하지만 이미 프로거나 영상을 찍을 줄 아시는 분들은 위의 방법들로 알아서 잘 찍으실테고 이 글이 큰 도움이 안되실겁니다. 우리는 일반인 입장에서 좀더 전문적으로 찍는 방법이 필요하겠죠?
셔터스피드, iso, 조리개 등 카메라의 기본을 아시는 분들은 상관이 없겠지만 우리는 대기업 애플을 믿고 그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 볼겁니다.
근본적으로 접근해보면 아이폰을 이용해서 찍는 이유는? 간편함입니다.
기본카메라를 이용하고 4K 60fps로 촬영하여 최대한의 비트레이트를 뽑아내고 아이폰의 짐벌급 손떨방을 믿으시면 됩니다.
구도 확인을 위해 격자는 켜주시고 슬로우모션 설정도 1080p 120fps로 최대로 설정해주세요.
Smart HDR을 켜주세요.
설정 > 카메라 > 비디오 녹화에서 아래 기능을 켜주세요.
안정화 향상, HDR 비디오를 켜주시고 카메라 잠금을 꺼주세요. 카메라 잠금을 킬 경우 렌즈전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꺼주세요. 화이트 밸런스 잠금은 상황에 맞게 키거나 꺼주세요.
어찌보면 당연한 것들이지만 가끔 프로 모델을 사용하는 분들도 1080으로 설정되어있고 화질이 안좋다고 하는걸 많이 봤습니다.
아이폰 카메라 렌즈 닦기
원초적인 방법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의외로 카메라 렌즈에 지문이나 이물질이 묻어 촬영시 뿌옇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경닦이를 이용해 렌즈만 깨끗이 닦아도 훨씬 선명한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한 번 닦아보세요!
이 포스팅은 아이폰 12 미니와 아이폰 15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다음 시리즈 아이폰 16, 아이폰 17이 나와도 크게 바뀌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기초만 알면 활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오늘은 아이폰 카메라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싸게 주고 산 아이폰 잘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