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HEIC 변환 방법(JPG, PNG)

아이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을 때 높은 호환성으로 설정하면 JPG로 저장되어 호환성이 좋지만 용량이 크고, 고효율성 설정으로 촬영 시 같은 화질에 절반정도되는 용량으로 사진을 저장할 수 있어서 용량관리 차원에서 매우 좋지만 HEIC라는 확장자로 저장되어 윈도우 PC 등에서 호환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오늘은 아이폰 HEIC 확장자를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iMazing Converter

관련글

아이폰 카메라 화질 높이는 방법




아이폰 HEIC 파일 변환 방법

사용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을 모두 사용하고 있어서 HEIC 파일을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고 친구들이나 가족들에게 사진을 보낼 때도 카톡으로 보내서 자동으로 변환이 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행사진을 공유할 때 원본을 공유하고 싶은데 네이버 마이박스나 구글드라이브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업로드하면 HEIC 파일 그대로 올라가서 상대방이 읽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니다.

저는 데스크탑 PC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사용중인데 컴퓨터로 사진파일을 옮겼을 때 HEIC 파일을 윈도우에서 읽을 수 없어 당황스러운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드릴 iMazing Converter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변환해보세요. 일괄변경도 가능하니 정말 좋습니다.



iMazing Converter 이용하여 변환하기

1) iMazing Converter 다운로드

https://imazing.com/converter/download

위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맥과 윈도우에서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iMazing converter 다운로드 페이지

윈도우 기준으로 Download for PC 버튼을 눌러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이메일 입력화면이 나오면 MAYBE LATER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설치해주시고 실행해주세요.



2) iMazing Converter 사용법

HEIC 파일 변환하기

iMazing Converter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세요.

사용법은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변환할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파일을 가져오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위쪽 File – Open Files 메뉴를 눌러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원하는 파일을 탐색기에서 선택 후 직접 드래그하여 가져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파일은 하나만 가져올 수도 있고 여러 개도 선택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개 파일도 한 번에 변환 가능해요!

HEIC 파일 변환하기

파일을 선택했으면 이제 확장자(Format)과 화질, 해상도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장자는 JPEG 또는 PNG 중에 선택가능하고 화질은 5가지 단계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고 직접 게이지를 옮겨 설정도 가능합니다.

해상도도 5가지중 선택이 가능하며 가장 높은 것은 원본해상도입니다.

Keep EXIF date 기능은 EXIF 데이터를 유지하는 기능인데 쉽게말하면 사진을 찍을 때 위치정보나 휴대폰 기종 등의 정보를 유지하고 싶으면 체크하시면되고 지우고 싶으면 체크해제 하시면됩니다.


옵션에 대한 이해를 드리기 위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포맷은 JPEG로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

왼쪽은 퀄리티를 높음(High), 레졸루션(해상도)를 매우 낮음(Very Low)로 설정했고

오른쪽은 해상도만 크게(Large)로 설정했습니다.

HEIC 변환 용량차이

왼쪽은 190kb 오른쪽은 4.92MB로 용량은 25배 정도 차이가나는데요.

HEIC 사진 변환 비교

왼쪽과 오른쪽 사진을 비교했을 때 왼쪽이 조금 화질이 떨어져보이긴하지만 사실 육안으로 크게 신경쓸 정도의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확대해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아래쪽 사진을 보겠습니다.

HEIC 사진 변환 확대 비교

확대를 했을 경우 아주 극명하게 화질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서 Resolution은 쉽게생각하면 도화지의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내가 스마트폰에서 볼 사진인지 32인치 모니터에서 볼 사진인지에 따라 크게보거나 확대해야한다 하면 높은 해상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Quality입니다. 말 그대로 사진의 품질을 나타냅니다. 왼쪽 사진은 가장 낮은 해상도, 즉 작은 스마트폰 도화지에 높은 품질을 보여지게 변환된 것이고 오른쪽 사진은 큰 32인치 화면에 높은 품질을 보여지게 변환된 것이라고 예를 들 수 있겠네요.(예시를 위해 표현한 것입니다.)

난 최고의 품질을 원한다라는 분들은 두 옵션 모두 100으로 설정하면되고 나는 적당한 용량에 좋은 품질을 원한다하시면 Resolution을 미디움, 하이 정도에 두고 Quality를 높음 정도에 두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HEIC 사진 파일 변환을 위해 iMazing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HEVE 같은 H.265 동영상 파일도 변환이 가능하니 활용도가 높으니 친구들에게도 공유해서 it 지식을 뽐내보세요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