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플렉시티 똑똑하게 사용하기(비서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엔비디아 CEO인 젠슨황도 매일 사용하는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를 ‘공간 만들기’ 기능을 통해 나만의 비서로 만들어 똑똑하게 질문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젠슨황 퍼플렉시티 기사




퍼플렉시티란?

  • 퍼플렉시티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네이버, 구글, 빙과 같은 검색엔진입니다. ai 기반의 검색엔진으로 광고 없이 원하는 답변을 바로 얻을 수 있어요.
  • 질문을 이해하고 대화형식으로 답변을 제공하며 요약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질문에 대한 투명성을 위해 답변된 내용에 사용된 출처를 확인할 수 있어서 정보의 신뢰도를 높여줘서 황사장님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퍼플렉시티의 장점은 무엇이고 누가 써야할까?

다른 ai 서비스들도 정보를 빠르게 찾아주고 요약하지만 퍼플렉시티는 정보의 출처를 알려주기 때문에 요약된 내용을 먼저 읽고 거기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읽을 수 있는게 특장점입니다.

공부를 하거나, 저와 같이 궁금증이 많은 사람, 언어를 배우는 사람, 새로운 걸 배우고 싶은 사람 등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질문을 똑똑하게 한다면 비서처럼 활용할 수 있어요. 그 방법에 대해 바로 알려드릴게요! 🙂


퍼플렉시티로 비서 만들기

저는 업무를 볼 때나 개인적인 궁금증을 질문할 때, 영어를 공부할 때 퍼플렉시티를 활용하고 있어요.

오늘은 두 명의 비서를 퍼플렉시티에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른 용도로도 무궁무진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이대로 사용하셔도 좋고 아이디어를 얻어 여러분만의 비서를 만들어보세요!

1) 퍼플렉시티 공간 만들기

퍼플렉시티 공간만들기

퍼플렉시티 왼쪽 메뉴에 있는 공간을 눌러 “내 공간” 아래에 있는 “공간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저는 예시로 영어비서 자비스와 질문비서 그린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제목과 설명은 여러분이 알아볼 수 있는 내용으로 적으시면 됩니다. 저처럼 제목에 이름을 적고 설명에 역할을 적어도 좋습니다.

아래 설명서(또는 사용자 지정)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요. AI에게 임무를 부여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택사항이지만 이름을 붙여줬고 말투나 억양 등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형식, 표형식, 대화문 형식 등 답변하는 형식을 지정할 수도 있고 세부적인 요청사항도 적을 수 있어요.

처음에 간략하게 작성해보고 이제 질문을 해보시면서 부족한 부분을 수정을 통해 더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2-1)자비스(영어비서)에게 질문하기

저의 영어비서의 이름은 자비스로 정했고 최근에 영어공부를 하면서 배운 Be my guest를 입력해봤습니다. 원래 같으면 Be my guest 뜻 알려줘~, 관련 표현 알려줘 이런식으로 계속해서 질문을 해야하는데 한 번에 원하는 내용을 예문과 대화문을 통해 알려줍니다. 여기서 더 추가적인 질문을 하면되기 때문에 만족스럽게 생성된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봄에 벚꽃이 필 때 쓰는 영어표현에 대해 질문을 해봤는데요. 아주 자세하게 알려주네요^^

2-2) 그린이(질문)비서 사용법

그린이 답변

이번에는 질문비서 그린이에게 요즘 넷플릭스에서 유행하고 있는 폭싹 속았수다의 뜻과 관련된 밈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현재 이 키워드가 어떤 배경에서 검색되는지도 알려줘서 1분도 안되어 최신 밈까지 알게 되었어요.

원래 같으면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기사와 블로그글을 몇 개봐야지 이해할 수 있었지만 이걸 AI로 순식간에 해결했어요.

AI를 사용하면서 가장 걱정되는 점은 바로 신뢰성입니다.

하지만 퍼플렉시티는 출처를 각주처럼 표시하기 때문에 이 내용이 정말 맞아? 라는 의문이 들 때 곧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퍼플렉시티로 오늘 나만의 똑똑한 비서 한 명 고용해보세요. 🙂

Leave a Comment